아두이노
아두이노 키워드와 연산자
내맘일까
2020. 6. 5. 23:59
아두이노 프로그램에서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색이 변하는 곳이 있는데 특정 키워드거나 역할을 하는 코드이기 때문이다. 변수나 함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들을 알아두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키워드(예약어)
내부에 미리 선언된 문자열이며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여기서 식별자란 사용자가 변수나 함수 이름 등을 직접지은 것으로 식별자의 첫문자는 알파벳이나 밑줄(_)이어야 한다.
올바른 예 : x, y, x100, _2
틀린 예: 0xy, int, 'xy
키워드는 아두이노 폴더의 lib -> keyword.txt 파일에 있다. 다른 기능을 사용할 때 불러오는 라이브러리에도 키워드가 있다.
대표적인 키워드
키워드명 | 의미 | 키워드명 | 의미 |
HIGH | 5V 설정 | char | 문자 선언 |
LOW | 0V 설정 | new | 인스턴스 선언 |
INPUT | 입력 설정 | const | 상수 선언 |
OUTPUT | 출력 설정 | public | 공개 선언 |
class | 클래스 선언 | null | 아무것도 없음 |
continue | 루프 건너뛰기 | return | 반환 |
default | switch 문 기본 처리 | do | do-while 처리 |
DEC | 10진수 | short | 2바이스 정수 |
BIN | 2진수 | double | 4바이트 실수 |
HEX | 16진수 | signed | 부호가 있음 |
OCT | 8진수 | static | 정적 변수 선언 |
P | 원주율 | else | if-else문 |
true | 불타입 참 | String | 문자열 |
false | 불타입 거짓 | switch | swich-case문 |
for | 반복문 | this | 인스턴스 자기 자신 |
void | 반환 값 없음 | while | 반복 제어문 |
break | 처리 부분에서 나가기 | boolean | 불 타입 선언 |
연산자
연산자는 계산식, 조건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하며, 산술연산자, 관계연산자, 논리연산자, 할당연산자, 비트연산자, 제곱연산자 등이 있다.
산술연산자
연산자 | 의미 | 예제 (x=6, y=5일 때) | 결과 |
+ | 더하기 | z=x+1 | z=7 |
- | 빼기 | z=x-2 | z=4 |
* | 곱하기 | z=x*2 | z=12 |
/ | 나누기 | z=x/2 | z=3 |
% | 나머지 | z=x%4 | z=2 |
++ | +1 | z=++x (또는 x++) | z=6 |
-- | -1 | z=--x (또는 x--) | z=4 |
관계연산자
연산자 | 의미 | 예제 (x=5, y=3, z=3일 때) | 결과 |
== | 양쪽이 같다 | y==z | true |
!= | 양쪽이 같지 않다 | y!=z | false |
> | 왼쪽이 크다 | x>y | true |
< | 왼쪽이 작다 | x<y | false |
>= | 왼쪽이 크거나 같다 | x>=y | true |
<= | 왼쪽이 작거나 같다 | x<=y | false |
논리연산자
연산자 | 의미 | 예제 (x=true, y=false일 때) | 결과 |
& | 비트 AND | x&y | |
| | 비트 OR | x|y | |
^ | 비트 XOR | x^y | |
|| | 논리합(OR,둘 중 하나가 참이면 참) | x||y | true |
&& | 논리곱(AND, 둘다 참일 때 참) | x&&y | false |
! | 부정(NOT,반대) | !x | fal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