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인벤터

[앱인벤터 기초] 사용자 인터페이스 - 스위치 이해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화면 구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컴포넌트들을 모아 놓은 그룹입니다.

그룹 안에는 버튼, 체크박스, 날짜선택버튼, 이미지, 레이블, 목록선택버튼, 목록뷰, 알림, 암호텍스트박스, 슬라이더, 스피너, 스위치, 텍스트박스, 시간선택버튼, 웹뷰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위치 블록

 

스위치는 사용자가 탭을 하면 불리언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여기서 불리언(Boolean)은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이터형입니다. 스위치를 탭하면 참에서 거짓, 거짓에서 참으로 바뀌게 됩니다. 스위치 컴포넌트는 체크박스 컴포넌트와 외형만 다를 뿐 기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블록 설명
스위치의 상태가 참에서 거짓, 거짓에서 참으로 변경될 때 '실행' 내부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다른 컴포넌트에서)스위치가 선택되었을 때 '실행' 내부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스위치에서 다른 컴포넌트가 선택되었을 때 '실행' 내부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컴포넌트의 배경색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기본적으로 rgba 배경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없게 만듭니다. 참, 거짓 속성을 사용합니다. 비활성화 시키면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컴포넌트의 글자크키를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단위는 sp(scale-independent pixels)를 사용합니다. 
세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높이비율은 스크린의 높이를 기준으로 몇 퍼센트를 가질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의 상태를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스위치가 켜짐 상태이면 참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입니다.
*영어로는 'On' 속성입니다. 한글 번역이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컴포넌트의 글자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글자 속성을 사용합니다.
컴포넌트의 글자 색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색상 속성을 사용합니다. 
스위치가 켜짐(참)일때 섬네일의 색상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색상속성을 사용합니다.
스위치가 꺼짐(거짓)일때 섬네일의 색상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색상속성을 사용합니다.
스위치가 켜짐(참)일때 트랙의 색상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색상속성을 사용합니다.
스위치가 꺼짐(거짓)일때 트랙의 색상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색상속성을 사용합니다.
컴포넌트의 보이기여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참, 거짓 속성을 사용합니다. 참이면 컴포넌트가 보이고 거짓이면 컴포넌트가 화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가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너비비율은 스크린의 너비를 기준으로 몇 퍼센트를 가질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사용해보기

 

디자이너에서 활성화/비활성화 상태일 때 섬네일색상과 트랙색상을 설정했을 때 실제 화면에서는 어떻게 보이는 지 확인해봅시다. 

속성  스마트폰 화면 - 참 스마트폰 화면 - 거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