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블록은 앱인벤터 화면에 아무것도 없어도 사용가능한 명령 블록입니다.
공통블록 안에는 '제어', '논리', '수학', '텍스트', '리스트', '색상', '변수', '함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어블록
제어블록은 특정동작을 반복시키거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블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록 | 검색 명령어 | 설명 |
만약 | 만약 조건이 만족되면(참이면) '이라면 실행' 안에 블록을 실행합니다. (= if) | |
만약 이라면 아니면 | 만역 조건이 만족되면(참이면) '이라면 실행' 안에 블록을 실행하고 만족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니라면' 안에 블록을 실행합니다. (= if else) | |
'시작' 값이 1부터 1씩 값을 증가하여 '끝' 값인 5가 될 때까지 '실행' 안에 블록을 실행합니다. (= for) | ||
각각 반복 | 리스트의 각 항목마다 블록 내부의 명령 블록을 실행합니다. | |
for each in dictionary |
딕셔너리 자료형에 각각의 값들에 대해서 반복합니다. *딕셔너리 자료형 설명은 아래에~! |
|
조건 반복 |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 안에 블록을 실행합니다. (= while) |
|
결과 실행 | 실행 안에 있는 블록을 실행하고 결과 값을 반환합니다. | |
결과값 무시하고 실행하기 | 반환되는 결과 값을 무시하고 연결된 명령블록을 실행합니다. | |
다른 스크린 열기 | 연결된 이름의 스크린으로 이동한다. | |
시작 값을 전달하며 다른 스크린 열기 |
연결된 이름의 스크린으로 이동하면서 시작 값을 전달합니다. 다른 스크린에서 시작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시작 값 가져오기 |
이전 스크린에서 전달 받은 값을 가져옵니다. 만약 값이 없다면 빈 텍스트를 가져옵니다. |
|
스크린 닫기 |
현재 스크린을 닫습니다. |
|
값을 반환하며 스크린 닫기 |
현재 스크린을 닫고 결과 값을 표시합니다. |
|
앱 종료 |
앱을 종료하게 합니다. |
|
시작 텍스트 가져오기 |
다른 앱에 의해 실행되었을 때 이 화면에 전달된 텍스트를 반환합니다. |
|
텍스트를 반환하며 스크린 닫기 |
현재 화면을 닫고 이 화면을 연 앱으로 텍스트를 전달합니다. 이 명령은 텍스트를 앱인벤터 화면이 아닌 다른 곳으로 반환하기 위한 것입니다. |
|
반복 멈추기 |
반복문에서 반복을 종료할 수 있게 합니다. |
딕셔너리 자료형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전이라는 뜻이다. 즉 "people"이라는 단어에 "사람", "baseball"이라는 단어에 "야구"라는 뜻이 부합되듯이 딕셔너리는 Key와 Value를 한 쌍으로 갖는 자료형이다. 예컨대 Key가 "baseball"이라면 Value는 "야구"가 될 것이다.
딕셔너리는 리스트나 튜플처럼 순차적으로(sequential) 해당 요솟값을 구하지 않고 Key를 통해 Value를 얻는다. 이것이 바로 딕셔너리의 가장 큰 특징이다. baseball이라는 단어의 뜻을 찾기 위해 사전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모두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baseball이라는 단어가 있는 곳만 펼쳐 보는 것이다.
출처 : https://wikidocs.net/16
블록 사용예시
'앱인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인벤터 기초] 공통블록 - 숫자블록 이해하기 (0) | 2020.04.27 |
---|---|
[앱인벤터 기초] 공통블록 - 논리블록 이해하기 (0) | 2020.04.26 |
앱인벤터로 슈팅 게임 만들기 (0) | 2020.04.24 |
[앱인벤터 기초] 문장을 번역하고 읽어주는 번역기 만들기 (2) | 2020.04.23 |
[앱인벤터 기초] 버튼을 클릭하면 배경색이 바뀌는 앱 만들기 (0) | 2020.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