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예전보다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복잡한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자동으로 홈페이지를 만든다거나 로고 이미지 등 다양한 것들을 손쉽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만들고 싶은데 개발환경 구축부터 시작해서 영어로 된 코딩까지... 시작해보기도 전에 내려놓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 앱을 만들 수 있는 '앱인벤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앱인벤터는 몇 년 전부터 계속 소개되어 왔고 '앱인벤터'라고 검색하면 많은 강의들과 예제들이 있습니다.
최근에 앱인벤터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존에 소개된 내용과 달라진 점들이 있어서 예전 버전을 보면서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까 봐 간단한 예제부터 앱을 꾸미는 방법, 나중에는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앱인벤터 간단 소개
앱인벤터는 구글과 MIT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도구입니다.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블록코딩으로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별도의 개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웹사이트로 접속해서 만들고 클라우드 저장까지 되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앱 개발을 위한 준비
1. 크롬 브라우저 설치하기
앱인벤터는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에서 접속 가능합니다. 사용하고 싶은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 및 설치 : https://www.google.com/intl/ko/chrome/
2. 구글 계정 만들기
앱인벤터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먼저 만들고 시작해야 합니다.
14세 미만은 계정을 만들려면 부모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허락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계정 만들기 : https://accounts.google.com/signup/v2/webcreateaccount?flowName=GlifWebSignIn&flowEntry=SignUp
3. 가상 애뮬레이터 설치하기(선택사항)
앱인벤터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아이폰을 쓰고 있다면 가상 애뮬레이터를 설치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흔들림감지 등 애뮬레이터로 확인할 수 없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애뮬레이터 설치 방법 : http://blog.naver.com/kindpark6142/221296838412
앱 인벤터 시작하기
크롬에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appinventor.mit.edu/
첫 화면에서 'Create Apps'를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아래의 창이 뜬다면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영어로 설정되어 있어서 한국어로 변경해 줍니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영문, 숫자, _ 로만 쓸 수 있고 첫글자는 무조건 영문자여야합니다. 처음 프로젝트는 'Hello'라고 입력하고 만들어봅시다.
그러면 기본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다면 축하드립니다. :D
[앱인벤터예제] 글을 참고해서 따라하시면 앱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인벤터 기초] 공통블록 - 논리블록 이해하기 (0) | 2020.04.26 |
---|---|
[앱인벤터 기초] 공통블록 - 제어블록 이해하기 (0) | 2020.04.25 |
앱인벤터로 슈팅 게임 만들기 (0) | 2020.04.24 |
[앱인벤터 기초] 문장을 번역하고 읽어주는 번역기 만들기 (2) | 2020.04.23 |
[앱인벤터 기초] 버튼을 클릭하면 배경색이 바뀌는 앱 만들기 (0) | 2020.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