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에서 캔버스 컴포넌트는 그림을 그리거나 '공' 또는 '이미지스프라이트'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손가락으로 할 수 있는 액션(드래그, 플링, 터치)에 대해서 이벤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터치되는 위치는 X, Y 좌표 값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X는 왼쪽에서부터 떨어진 픽셀 수입니다. Y는 위쪽에서부터 떨어진 픽셀 수입니다. 캔버스 안에 선, 원, 원호, 도형, 글자를 그리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블록
블록 | 설명 |
사용자가 캔버스를 드래그 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드래그는 처음 시작하는 지점(시작X, 시작Y), 이전 지점(이전X, 이전Y), 현재 지점(현재X, 현재Y)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캔버스를 플링(빠른 스와이프) 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왼쪽 상단을 기준으로 플링 시작의 좌표(x,y) 값을 제공합니다. 플링의 속도(ms)와 방향(0~360도), x속도와 y속도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가 플링 제스처 근처에 있으면 '플링된스프라이트' 값이 참이 됩니다. | |
사용자가 캔버스를 터치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캔버스를 터치하고 나서 손가락을 땔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캔버스를 터치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를 터치한 경우 '터치된스프라이트' 값이 참이 됩니다. | |
캔버스 안에 내용을 지웁니다. 배경이미지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
캔버스에 호를 그립니다. 오른쪽으로 향하면 시작 각도가 0이고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증가합니다. | |
캔버스에 원을 그립니다. 중심좌표를 기준으로 반지름 값을 가진 원이 그려집니다. 채우기가 참이면 원 안이 채워지게 그려집니다. | |
캔버스에 선을 그립니다. 선을 그리기 위에서 두개의 좌표가 필요합니다. | |
주어진 좌표에 점을 그립니다. | |
캔버스에 도형을 그립니다. 꼭지점리스트는 좌표를 나타내는 두 개의 숫자가 있는 리스트가 필요합니다. 첫번째 점과 마지막 점이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 |
캔버스에 글자를 표시합니다. 지정된 좌표에 글자를 입력합니다. | |
캔버스에 글자를 표시합니다. 지정된 좌표와 각도로 글자를 입력합니다. | |
스프라이트를 무시하고 지정 좌표의 배경 색상을 가져옵니다. | |
스프라이트를 포함하고 지정 좌표의 색상을 가져옵니다. | |
캔버스 안에 포함된 내용을 저장합니다. 스마트폰의 외부 저장소에 저장합니다. | |
캔버스 안에 포함된 내용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파일확장명은 ' .jpg ' , ' .jpeg ', '.png ' 중 끝나야 합니다. | |
주어진 좌표의 배경색상을 설정합니다. 좌표가 캔버스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 |
배경색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기본적으로 rgba 배경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캔버스에 이미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글자 속성을 사용합니다. 배경색과 이미지가 같이 설정되 있을 경우, 이미지만 보이게 됩니다. | |
캔버스의 배경이미지를 Base64 형식으로설정합니다. API 버전이 8이상이여야 합니다. | |
캔버스의 경계(범위)를 넘어 밖으로 이동할 수 있게 설정할 수있는 블록입니다. 기본값은 거짓(false)입니다. | |
글자크키를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단위는 sp(scale-independent pixels)를 사용합니다. | |
세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높이비율은 스크린의 높이를 기준으로 몇 퍼센트를 가질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캔버스에 그려지는 선의 두께를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을 사용합니다. | |
캔버스의 페인트색상(그리는 색상)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rgba 속성을 사용합니다. | |
캔버스 안에 글자들의 정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운데, 오른쪽) | |
보이기여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참, 거짓 속성을 사용합니다. 참이면 캔버스가 보이고 거짓이면 캔버스가 화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 |
가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너비비율은 스크린의 너비를 기준으로 몇 퍼센트를 가질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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