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에서 이미지스프라이트는 '캔버스'라는 공간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캔버스와 비슷하게 손가락으로 할 수 있는 액션(드래그, 플링, 터치)에 대해서 이벤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터치되는 위치는 X, Y 좌표 값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X는 왼쪽에서부터 떨어진 픽셀 수입니다. Y는 위쪽에서부터 떨어진 픽셀 수입니다. 다른 이미지스프라이트 또는 공과 충돌하는지 이벤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스프라이트는 움직이는 애니매이션이 있는 컴포넌트로 게임 앱에서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이미지스프라이트 블록
블록 | 설명 |
현재 이미지스프라이트와 다른 스프라이트가 충돌했을 때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회전된 상태의 충돌까지 감지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얇고 긴 이미지스프라이트의 경우 눈으로 보이는 것과 충돌이벤트가 발생하는것은 다를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이미지스프라이트를 드래그 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드래그는 처음 시작하는 지점(시작X, 시작Y), 이전 지점(이전X, 이전Y), 현재 지점(현재X, 현재Y)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모서리(캔버스의 테두리)에 닿았을 때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모서리는 북쪽 (1), 북동쪽 (2), 동쪽 (3), 남동쪽 (4), 남쪽 (-1), 남서쪽 (-2), 서쪽 (-3), 북서쪽 (-4)의 8 개 방향 중 하나를 나타내는 정수로 표시됩니다. | |
사용자가 이미지스프라이트를 플링(빠른 스와이프) 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왼쪽 상단을 기준으로 플링 시작의 좌표(x,y) 값을 제공합니다. 플링의 속도(ms)와 방향(0~360도), x속도와 y속도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가 플링 제스처 근처에 있으면 '플링된스프라이트' 값이 참이 됩니다. | |
현재 이미지스프라이트와 다른 스프라이트가 충돌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 |
사용자가 컴포넌트를 터치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컴포넌트를 터치하고 나서 손가락을 땔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사용자가 컴포넌트를 터치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캔버스의 모서리(테투리)에 닿았을 때 튕기게 합니다. 모서리의 값을 요구합니다. | |
현재 이미지스프라이트와 다른 스프라이트 사이에 충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참, 거짓 값이 반환됩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범위를 벗어나면 캔버스 범위 안으로 이동하게 합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X,Y) 좌표로 이동하게 합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X,Y) 좌표로 바라보게 합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다른 스프라이트를 바라보게 합니다. | |
컴포넌트의 활성화여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참, 거짓 속성을 사용합니다. 참이면 컴포넌트를 클릭할 수있고 거짓이면 컴포넌트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의 방향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0도는 화면의 오른쪽, 90도는 화면의 위쪽, 180도는 화면의 왼쪽, 270도는 화면의 아래쪽을 향합니다. | |
세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이동해야하는 시간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기본값으로 100ms(밀리초)로 설정됩니다. | |
컴포넌트의 사진 경로를 지정합니다. 텍스트 속성을 사용합니다. * 한글 파일명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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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에 넣은 이미지를 회전시킵니다. 숫자 값을 사용합니다. 디자이너 화면에서는 회전시켜도 보이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실행시켜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이미지스프라이트가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게 합니다. 1초마다 10픽셀 씩 이동하려면 10을 입력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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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기여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참, 거짓 속성을 사용합니다. 참이면 컴포넌트가 보이고 거짓이면 컴포넌트가 화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 |
가로길이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숫자 속성(픽셀 단위)을 사용합니다. | |
컴포넌트의 X좌표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 |
컴포넌트의 Y좌표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 |
컴포넌트의 Z좌표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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